백청강 프로필 | 백청강 복면가왕 노래 직장암 1등들
백청강 프로필 나이


- 이름 : 백청강 / 바이칭강
- 나이 : 1989년 2월 19일 (36세)
- 고향 : 중국 지린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시
- 국적 : 중국
- 신체 : 키 165cm, 60kg, O형
- 가족 : 부모님
- 소속사 : 제이엔알엔터테인먼트
백청강 위대한 탄생 우승


백청강은 MBC 오디션 프로그램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 시즌1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하며 대중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당시 멘토였던 김태원과의 인연 속에서 ‘희야’ 등 감성 짙은 무대를 선보이며 실력을 인정받았다. 특유의 미성과 절절한 감정 표현은 매회 화제를 모았고, 결승전에서 폭발적인 지지를 얻으며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외국 국적 참가자로서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정상에 오른 사례라는 점에서도 의미를 더했다. 우승 이후 각종 방송과 행사에서 러브콜이 이어졌고, 당시 가장 많은 팬클럽 회원을 보유한 참가자로도 알려졌다.
백청강 복면가왕


2015년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에 ‘미스터리 도장신부’라는 이름으로 출연한 백청강은 역대급 반전을 만들어냈다. 신부 복장과 하이힐 차림으로 등장해 성별까지 감춘 채 여성 곡을 소화했고, ‘화장을 고치고’ 무대는 폭발적인 조회 수를 기록했다.



정체 공개 순간 판정단과 관객 모두 충격에 빠졌고, 방송 직후 큰 화제를 모았다. 이어 ‘여러분의 선택! 복면가왕’ 생방송 무대에도 재출연해 색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이 출연을 계기로 스케줄이 급증했고, 보컬리스트로서의 스펙트럼을 확실히 각인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백청강 노래 모음


백청강은 오디션과 경연 프로그램을 통해 다채로운 선곡을 선보였다. ‘희야’, ‘화장을 고치고’, ‘가슴에 지는 태양’ 등 섬세한 감성 발라드로 깊은 인상을 남겼고, 불후의 명곡 출연 당시 ‘누가 울어’, ‘희나리’, ‘비와 당신’ 등을 재해석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특히 첫 출연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건재함을 입증했다. 고음과 미성을 넘나드는 창법, 감정을 밀도 있게 쌓아 올리는 표현력이 강점으로 꼽힌다. 팬들 사이에서는 ‘앙개미’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꾸준한 응원을 받고 있고, 직캠과 자발적 굿즈 제작 등 자생적 팬 문화도 이어지고 있다.
백청강 직장암 1등들



백청강은 데뷔 1년 만에 직장암 판정을 받으며 활동을 중단했다. 6차례 수술을 거치는 긴 투병 끝에 무대에 복귀했고, MBC 프로그램 1등들에 출연해 다시 노래를 불렀다. 방송에서 “몸보다 잊히는 것이 더 두려웠다”고 고백하며 진솔한 심경을 전했다.



멘토 김태원의 영상 응원도 공개돼 감동을 더했다. 이날 무대에서 이선희의 ‘인연’을 선곡해 깊은 울림을 남겼고, 최종 순위 6위를 기록했지만 건강한 모습으로 재도약 의지를 밝혔다. 긴 공백을 딛고 다시 선 무대는 단순한 순위를 넘어, 음악을 향한 진심을 확인하는 시간으로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