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퍼 한해 나이 프로필 | 한해 문세윤 한문철 라스
- 래퍼 한해 나이 프로필 문세윤
래퍼 한해 나이 프로필


- 본명 : 정한해
- 활동명 : 한해
- 나이 : 1990년 4월 7일생, 만 35세
- 고향 : 부산광역시
- 신체 : 179cm, 77.5kg, 275mm
- 가족 : 부모님, 누나 정한별
- 학력 : 개포초등학교, 서면중학교, 부산동성고등학교, 동아대학교 국제무역학 중퇴
- 소속사 : 브랜뉴뮤직 (이사)
- 소속 그룹 : 팬텀 (2011~2017), 한해X문세윤 (2025~)
- 소속 크루 : 벅와일즈, 두메인
- 데뷔 : 2011년 싱글 앨범 〈얼굴 뚫어지겠다〉
한해 가수 데뷔


한해는 어린 시절부터 드렁큰타이거, 다이나믹 듀오 등의 힙합 음악을 즐기며 성장했다. 고3 시절 제이통을 만나 벅와일즈 크루에 잠시 몸담았고, 대학 1학기를 마친 후 본격적으로 음악 활동을 위해 상경했다. 당시 데모테이프를 소속사 사장 라이머에게 전달하며 음악 경력을 시작했고, 처음엔 블락비 소속 예정이었으나 취소되고 팬텀으로 데뷔했다.



팬텀 데뷔 전 Eargasm 믹스테입을 발표하며 프로듀싱과 보컬, 랩 전반에서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후 쇼미더머니 4의 화제 사건을 계기로 대중에게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쇼미더머니 6에서는 TOP 6까지 오르며 힙합 팬들에게 존재감을 확실히 각인했다. 현
한해 노래모음


한해는 솔로 활동을 본격화하며 다수의 앨범과 싱글을 발표했다. 2015년 정규 1집 <365> 발매 후 “올해의 남자”, “넥 브레이커”, “따뜻하게” 등의 곡을 선보였다. 쇼미더머니 4 이후 발표한 “구름 (Feat. 범키)”은 관심과 경계를 담은 곡으로 주목받았다.



2016년에는 싱글 <내가 이래>, 브랜뉴 레이블 콜라보곡 “나도알아”, 기리보이 앨범 참여곡 “ZOA” 등 다양한 작업을 이어갔다. 2017년부터는 EP , 웹드라마 OST, 다양한 콜라보 프로젝트 참여 등 장르와 스타일을 넘나드는 활동을 이어가며, 랩과 멜로딕한 싱잉 랩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다.
한해 문세윤 유닛 ‘한문철’ 활동


2025년 한해는 방송인 문세윤과 프로젝트 유닛 ‘한문철’을 결성했다. 디지털 싱글 “가르쳐줘”를 시작으로 “벌써 일년”, “그대로 있어주면 돼” 등을 발매하며 유튜브와 음악 방송에서 활동했다.



이 유닛은 놀라운 토요일에서 벌써 일년 커버 무대가 계기가 되어 탄생했으며, SNS에서 화제가 되면서 공식 활동으로 이어졌다. 두 사람의 조합은 예능적 케미와 음악적 완성도를 동시에 보여주며, 한해의 감미로운 보컬과 문세윤의 코미디 감각이 결합된 독특한 프로젝트로 평가받는다.
한해 라스 출연


한해는 MBC ‘라디오스타’에 출연하며 데뷔 이후 근황과 음악 활동, 예능 경험을 솔직하게 밝혔다. 체중이 18kg 늘었지만 특유의 날카로운 입담과 솔직함으로 스튜디오를 장악했다.



특히 문세윤과 ‘한문철’로 활동하게 된 배경, 블락비 원년 멤버 시절 비하인드, 감미로운 라이브 실력, 와인 전문가로서의 면모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공개하며 팬들과 대중의 관심을 모았다. 이날 방송에서는 11년 지기 친구 그리와의 우정 스토리까지 공개해 훈훈함을 더했으며, 한해의 다채로운 매력을 모두 보여주는 출연으로 기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