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근식 프로필 나이 | 공근식 박사 유퀴즈 온 더 블럭
- 공근식 프로필 나이 박사
공근식 프로필


- 이름 : 공근식
- 나이 : 1970년대 생 추정
- 고향 : 충청북도 영동군
- 학력 : 배재대학교 전산전자물리학과, 러시아 모스크바 물리기술원 우주항공공학 박사
- 직업 : 우주공학 박사, 대학 강사
- 현재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양자역학 강의
공근식 유년기 및 수박 농사


공근식 박사는 충북 영동군 농촌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농사일과 함께 성장했다. 공근식 박사는 고등학교 재학 시절 수학과 물리에는 재능을 보였지만 다른 과목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했고, 결국 고등학교 2학년 때 자퇴를 선택했다. 이후 공근식 박사는 17세부터 본격적으로 농업에 뛰어들며 수박 농사를 생업으로 삼았다.



1990년대 초반 신품종 수박 재배에 성공하면서 공근식 박사가 키운 수박은 품질과 당도로 주목을 받았고, 종자 회사가 농장에서 품평회를 열 정도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또래들이 대학과 도시로 떠난 뒤 홀로 농촌에 남은 삶은 외로움과 한계를 동시에 안겨줬고, 공근식 박사 스스로도 인생의 방향에 대한 깊은 고민을 이어갔다.
공근식 만학도


전환점은 1998년이었다. 공근식 박사는 수박 출하를 위해 방문한 대전역에서 우연히 야학 전단지를 보게 됐고, 그날 바로 성은야학을 찾았다. 이후 카이스트 박사 과정 학생들에게 물리와 고전역학을 배우며 공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 시작했다. 농사일을 마친 뒤 야학으로 향하고, 밤에는 학교에서 잠을 청한 뒤 새벽 첫차로 귀가해 다시 밭으로 나가는 생활이 반복됐다.



검정고시와 수능을 거쳐 배재대학교 전산전자물리학과에 입학한 공근식 박사는 대학 재학 중에도 카이스트와 충남대학교를 오가며 물리 수업을 청강했다. 이 과정에서 러시아 교수진과 인연을 맺었고, 42세라는 늦은 나이에 러시아 유학을 결심하게 된다.
공근식 박사 학위


러시아 모스크바 물리기술원에서의 유학 생활은 혹독했다. 언어 장벽과 문화 차이,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공근식 박사는 한 차례 퇴학이라는 좌절도 겪었다. 그러나 양자역학 수업에서 만점을 받은 사실이 계기가 되어 재입학 기회를 얻었고, 이후 우주항공공학과로 전과해 학업을 이어갔다.



공근식 박사는 하루 세 시간 수면과 점심을 거르는 생활을 반복하며 공부에 몰두했고, 3학년 이후 전 과목 A 학점을 받으며 수석 졸업을 기록했다. 결국 2022년 우주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며 ‘만학도의 전설’로 불리게 됐고, 러시아 언론에도 소개되며 국제적으로도 주목을 받았다.
공근식 유퀴즈


공근식 박사는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300회 특집 2탄에 출연해 인생 역정을 공개했다. 방송에서는 수박 농부에서 우주공학 박사에 이르기까지의 여정과 늦깎이 배움의 의미, 러시아 유학 중 겪은 실패와 재도전의 순간들이 진솔하게 담겼다.



현재 공근식 박사는 성균관대학교에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양자역학 강의를 진행하며 박사후연구원 과정도 병행하고 있다. 공근식 박사는 “배움에는 때가 없고 인생의 시계는 각자 다르게 움직인다”고 강조하며, 자신의 경험을 통해 도전과 학습의 가치를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