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프로필 | 황교안 압수수색 나이 체포
황교안 프로필
오늘은 황교안 프로필, 나이, 압수수색, 체포 등에 대해 알아보자.
황교안 프로필 나이



- 이름 : 황교안
- 나이 : 1957년 4월 15일생, 만 68세(2025년 기준)
- 고향 :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계동
- 신체 : 키 170cm
- 학력 : 서울봉래국민학교, 광성중학교, 경기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 법과대학 학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 수도침례신학교 신학 석사
- 가족 : 부인 최지영, 아들 황성진, 딸 황성희
- 군대 : 전시근로역 판정, 만성 담마진
- 경력 : 청주지검 검사, 공안검사,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제63대 법무부장관, 제44대 국무총리, 자유한국당 대표, 미래통합당 대표, 자유와혁신 대표
- 현직 : 자유와혁신 대표, 부정선거방지 특수전사령부 총괄대표, 황교안 법률사무소 변호사
황교안 정치 경력


황교안은 1981년 제23회 사법시험 합격 후 사법연수원 13기를 수료하고 1983년 청주지검에서 공안검사로 임용됐다. 이후 부산고검장을 역임하며 검찰 경력을 쌓았다. 2019년 자유한국당에 입당해 43일 만에 당대표에 선출되었으나 21대 총선 패배로 사퇴했다.


2021년 대선 출마를 선언했으나 경선에서 탈락했고, 이후 부정선거 문제를 제기하며 자유와혁신을 창당했다. 정당 대표로 활동하면서 선거 관련 활동과 정치적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황교안 국무총리 경력


황교안은 박근혜 정부에서 제63대 법무부장관과 제44대 국무총리를 역임했다. 2016년 12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2017년 5월 문재인 대통령 취임 전까지 약 5개월간 대통령 권한대행을 수행하며 국정을 관리했다.


권한대행 기간에는 외교와 안보, 국정 안정에 주력했으며, 후임 대통령 취임 전까지 행정 각 부처와 정책 집행에 대한 최종 책임을 수행했다.
황교안 체포 압수수색


황교안 전 총리는 2025년 11월 12일 내란선전선동 혐의로 서울 용산구 자택에서 내란특검팀에 의해 체포됐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달 황 전 총리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지지자들이 몰리면서 실패했다.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특검팀은 황 전 총리가 불응하자 자택에 진입해 압수수색과 체포를 동시에 집행했다. 일부 지지자와 당직자가 현장에서 체포되며 충돌이 발생했으며, 황 전 총리는 특검 사무실로 인치되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황교안 체포 사유



황교안 체포 사유는 지난해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직후 계엄을 지지하며 자신의 SNS에 우원식 국회의장과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를 체포하라는 게시물을 올린 행위다.



게시물은 내란선전선동 혐의와 관련해 특검 수사의 주요 근거가 되었으며, 단순 우발적 행위가 아닌 계엄 모의 인물들과의 연계 가능성을 조사 중이다. 세 차례 출석 요구에도 불응한 점과 선거 관련 정치 활동이 체포 사유에 포함됐다.
이상 황교안 프로필, 나이, 압수수색, 체포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