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경촌 주교 선종 | 유경촌 주교 장례미사 사망원인 유인촌 동생

by 핫피플나우 2025. 8. 18.
반응형

유경촌 주교 선종 | 유경촌 주교 장례미사 사망원인 유인촌 동생

유경촌 주교 선종

 

오늘은 유경촌 주교 선종, 유경촌 주교 사망원인, 유인촌 동생 등에 대해 알아보자. 

 

유경촌 주교 선종

유경촌 주교 선종유경촌 주교 선종유경촌 주교 선종
유경촌 주교 선종

유경촌 티모테오 주교가 2025년 8월 15일 선종했다. 서울 명동대성당 지하성당에서 빈소가 마련되었고,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와 주교단이 장례미사를 봉헌했다. 입당 성가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관과 영정이 제단 근처로 옮겨졌으며, 가족과 신자, 사제들이 마지막 길을 함께했다.

 

정 대주교는 유경촌 주교 장례미사에서 유 주교가 사회의 아픔과 소외된 이웃들에게 헌신하며 온몸으로 사랑과 봉사를 실천했다고 회고했다. 고인은 노숙인과 홀로 사는 노인들을 위한 밥집 설립과 봉사 활동에 직접 참여하며 어려운 이들과 함께하는 삶을 살아왔다.

 

유경촌 주교 선종유경촌 주교 선종유경촌 주교 선종
유경촌 주교 선종

교황청 국무원장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은 레오 14세 교황의 애도 뜻을 전하며, 유 주교의 겸손한 삶과 사회적 약자를 향한 헌신을 기억한다고 밝혔다. 

 

유경촌 주교 사망 원인 담도암

유경촌 주교 사망 원인 담도암유경촌 주교 사망 원인 담도암유경촌 주교 사망 원인 담도암
유경촌 주교 사망 원인 담도암

유경촌 주교는 2023년 1월 담도암 2기 판정을 받았다. 담도암은 간에서 생성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이동하는 통로인 담도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간내, 간문부, 원위부로 나뉜다.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고, 진행 후 황달과 소화불량, 전신 쇠약 등으로 나타나 대응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유 주교는 담관, 십이지장, 췌장 일부 절제 수술 후 항암 치료를 이어왔으나 병세가 악화되었다. 평균 생존율이 낮은 담도암 특성상 조기 발견과 수술 가능 여부가 생존율을 좌우하며, 정기 영상검사와 종양 표지자 검사가 필수적이다.

 

유경촌 주교 사망 원인 담도암유경촌 주교 사망 원인 담도암유경촌 주교 사망 원인 담도암
유경촌 주교 사망 원인 담도암

마지막 임종은 2025년 8월 15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이루어졌으며, 가족과 사제들이 기도를 올리는 가운데 고인이 별세했다. 향년 62세로, 장례미사는 명동대성당에서 진행되었고 장지는 경기 용인 천주교 성직자 묘역에 마련됐다.

 

유경촌 유인촌 장관 동생

유경촌 유인촌 장관 동생유경촌 유인촌 장관 동생유경촌 유인촌 장관 동생
유경촌 유인촌 장관 동생

유경촌 주교는 배우 출신이자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인 유인촌 씨의 동생으로, 한 살 터울이다. 유인촌 전 장관은 1949년 전라북도 완주군 출생으로 서울 미동초, 한성중·고,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사와 석사를 졸업했다.

 

연극과 드라마를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전원일기 등에서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했다. 정치적 행보로는 이명박 정부 시절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대통령비서실 문화특별보좌관, 예술의전당 이사장 등을 역임했고, 윤석열 정부에서는 다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발탁되었다.

 

유경촌 유인촌 장관 동생유경촌 유인촌 장관 동생유경촌 유인촌 장관 동생
유경촌 유인촌 장관 동생

두 형제는 각자의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사회와 신앙, 문화 예술 영역에 공헌했다. 유경촌 주교의 장례에도 유인촌 전 장관이 마지막 길을 함께하며 동생의 삶과 사목을 기렸다.

 

유경촌 주교 프로필

유경촌 주교 프로필유경촌 주교 프로필유경촌 주교 프로필
유경촌 주교 프로필

  • 이름 : 유경촌
  • 출생일 : 1962년 9월 4일
  • 사망일 : 2025년 8월 15일(향년 62세)
  • 고향 : 서울특별시
  • 학력 : 성신고등학교, 가톨릭대학교 신학 학사, 독일 뷔르츠부르크대 수학, 프랑크푸르트 상트게오르겐대 신학박사
  • 가족 : 부모 유탁(부), 박금순(모), 형 유길촌, 형 유인촌
  • 사제 서품 : 1992년 사제 서품
  • 종교 : 로마 가톨릭
  • 주요 활동 : 서울대교구 보좌주교, 동서울 지역 교구장 대리, 사회사목 담당, 가톨릭대학교 교수, 통합사목연구소장, 명일동 본당 주임신부

 

유경촌 주교 경력

유경촌 주교 경력유경촌 주교 경력유경촌 주교 경력
유경촌 주교 경력

유경촌 주교는 1992년 사제 서품 이후 목5동 본당 보좌신부, 가톨릭대학교 교수, 통합사목연구소장, 명일동 본당 주임신부 등을 거쳤다. 2013년 12월 프란치스코 교황에 의해 서울대교구 보좌주교로 임명되어 2014년 2월 정식 서품 후 동서울 지역 교구장 대리와 사회사목 담당으로 활동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매스컴위원회, 사회홍보위원회, 사회복지위원회 등에서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교구 행정과 사회 현안에 참여했다. 세월호 참사 2주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 미사를 주례하고, 은비 아동학대 사망 사건과 관련해 사회적 책임과 사과를 전달했다.

 

유경촌 주교 경력유경촌 주교 경력유경촌 주교 경력
유경촌 주교 경력

청빈과 겸손을 실천하며 소외된 이들과 함께하는 사목 활동을 이어왔으며, 저서로 『우리는 주님의 생태 사도입니다』, 『사순 날마다 새로워지는 선물』, 『21세기 신앙인에게』 등을 출간했다.

 

이상 유경촌 주교 선종, 유경촌 주교 사망원인, 유인촌 동생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반응형
그리드형

# 로딩 화면 동작 코드(Code) 설정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