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보 교수 | 최문보 말벌 경북대 교수 유퀴즈 제자 김재희
최문보 교수
오늘은 최문보 교수, 최문보 경북대 교수 말벌 연구, 제자 김재희 연구원 유퀴즈 등에 대해 알아보자.
최문보 교수 프로필
- 이름 : 최문보
- 나이 : 미상
- 고향 : 미상
- 학력 : 경북대학교 대학원 곤충학 박사
- 소속 : 경북대학교 응용생명과학부 연구교수
- 경력 : 28년간 말벌 분야 연구
경북대학교 최문보 교수 말벌 전문가
1997년 최문보 교수는 곤충생태학의 한 분야로 말벌 연구를 시작한 이후, 연구 대상은 말벌 한 종도 아닌 30여 종 전체로 확장되었다. 이 과정에서 국내 말벌 분류 체계를 정립하고, 말벌 30종(3아종 포함)을 말벌아과와 쌍살벌아과로 구분했다.
특히 위험성이 높은 대형말벌 10종(장수말벌, 말벌, 좀말벌, 검정말벌, 꼬마장수말벌, 등검은말벌, 큰홑눈말벌, 황말벌, 등무늬말벌, 털보말벌)에 대해 각각의 생태와 공격성, 독성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연구실에 머무르지 않고, YTN, EBS 등 다양한 매체에 출연해 일반 시민에게 말벌 위험성과 안전수칙을 전파하며 공공의 안전에 기여했다. 소방대원 교육도 직접 진행해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대응 역량을 높이는 데 이바지해왔다.
최문보 교수 말벌 연구 주요 내용
이후 천적을 찾아내는 데에 집중하여 2019년 은무늬줄명나방이 등검은말벌 벌집에 기생해 유충과 번데기를 공격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혔고, 2020년에는 멸종위기종 담비가 등검은말벌의 주요 천적임을 확인했다.
2021년에는 말벌부채벌레(Xenos moutoni)와 큰턱말벌부채벌레가 성충에 기생해 벌집 확장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2023년에는 장수말벌, 등검은말벌, 털보말벌 등 5종의 독성을 분석하여 꿀벌과 비교했으며, 장수말벌의 독성이 꿀벌보다 1.3배 정도 강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기존의 과장된 정보에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며 말벌에 대한 인식을 바로잡는 데 기여했다.
4. 최문보 교수 1호 제자 김재희 연구원
김재희 연구원은 고등학교 시절부터 말벌 생태에 관심을 두고 경북대학교 곤충생태학 연구실에 진학했다. 현재는 말벌의 서식지, 생존 전략, 생태계 내 영향 등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스승과 함께 등검은말벌에 대한 천적 탐색 및 생물학적 방제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다.
말벌을 대중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돕기 위해 유튜브 채널 "Dr. Choi’s Wasp Laboratory"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인터뷰 콘텐츠를 통해 말벌 연구의 매력을 소개한 바 있다. 이러한 활동은 말벌 연구의 대중성과 과학적 깊이를 동시에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젊은 과학자로서의 행보를 주목받고 있다.
5. 최문보 교수 김재희 연구원 유퀴즈 온 더 블럭
2025년 8월 6일,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305회에 출연해 말벌과 말벌 종류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단순히 연구 성과가 학술지나 세미나를 넘어 일반 대중과 만나는 계기로, 위험한 곤충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예방 방법을 전국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날 방송에서는 말벌에 쏘여 발가락이 수개월간 마비된 일화, 등검은말벌 확산이 가져오는 생태계 위협, 담비나 말벌부채벌레 같은 천적의 발견 등 다양한 이야기가 전달될 예정이다.
스승과 제자가 함께 이룬 연구 성과를 되짚는 의미도 있으며, 말벌에 대한 경각심과 과학에 대한 흥미를 동시에 자극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방송에는 중학생 곤충 애호가 김지섭 군이 함께 등장해, 세대 간 과학적 열정을 잇는 장면이 연출될 예정이다.
최문보 교수 | 최문보 말벌 경북대 교수 유퀴즈 제자 김재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