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현 제1공수여단장 프로필 | 나이 | 고향 | 학력 | 비상계엄 눈물
부하들에게 속죄
이상현 제1공수여단장
이상현 제1공수여단장이 국회 현안질의에서 눈물을 흘려 화제다. 오늘은 이상현 제1공수여단장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비상계엄 당시 상황, 국회 현안질의 당시 눈물 등에 대해 알아보자.
이상현 제1공수특전여단장 프로필
- 이름 : 이상현
- 계급 : 준장(1성 장군)
- 학력 : 육군사관학교 50기
- 진급 : 2022년 12월 준장
이상현 제1공수여단장 군경력
- 육군사관학교 임관
- 제15보병사단 39보병연대 1대대장
- 제6보병사단 7보병연대장
- 제1공수특전여단장
- 2023년 12월 제1공수특전여단장
이상현 제1공수여단장 비상계엄 당시 상황
2024년 12월 3일 이상현 여단장이 이끄는 제1공수특전여단은 비상계엄 상황에서 국회 진입 작전에 투입되었다. 총 250여 명의 병력 중 210여 명이 국회 경내로, 40여 명은 국회 본관 내부로 진입했다.
이상현 여단장은 여인형 사령관으로부터 국회의원들이 비상계엄 해제를 의결하지 못하도록 문을 부수고 끌어내라는 극단적인 지시를 받았다. 그러나 이상현 여단장은 이상함을 감지하고 대원들에게 실탄이나 공포탄을 지급하지 않았으며, 총기를 뒤로 메도록 지시했다.
이상현 제1공수여단장 국회 현안 질의
이상현 여단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당시 작전의 성격을 알지 못한 채 명령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상현 여단장은 과거 군사반란의 불명예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신념으로 민간인과의 충돌을 최소화하려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비상계엄 해제 의결 후, 야당에서 투입 장병들의 처벌을 검토하고 있어 수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 여단장은 장병들 앞에서 "만약 책임을 지게 된다면 내가 책임지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1공수특전여단 역사
제1공수특전여단은 1958년 창설된 대한민국 육군특수전사령부 예하 최초의 특전여단으로, '안 되면 되게 하라'는 신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1961년 5.16 군사정변, 1979년 12.12 군사반란 등 과거 여러 불미스러운 사건에 연루되었다.
현재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이 부대는 김포국제공항과 가까운 전략적 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으며, 한국군 최초의 공수 기본교육을 실시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이상 이상현 제1공수여단장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비상계엄 당시 상황, 국회 현안질의 당시 눈물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